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이야기

전세계 1등 기업 '애플'

전세계 1등 기업 '애플'

 

애플은 세계 최초로 미국 시가총액 2조 달러를 돌파한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이탈리아의 GDP가 1조 9천 억 달러, 한국 GDP가 1조 6천 억 달러인 것에 비하면, 기업이 나라 전체를 운용할 수 있는 수준의 금액이며, 우리나라 GDP대비 22%가 높은것입니다. 애플이 하나의 ‘국가’라고 가정한다면, G7에 해당하는 수치인것이죠.


애플의 사업부문

<제품 분야>
아이폰(iPhone) 
맥(iMac, Mac Book) 
아이패드(iPad)
웨어러블(애플 워치(Apple Watch)
에어팟(Air Pod)) 액세서리 

<서비스 분야>
디지털 콘텐츠(앱스토어) 
스트리밍 서비스(애플 TV) 
애플 케어(스마트폰 보험 등)
클라우드(아이클라우드(iCloud))


10월29일에 있었던 실적발표에서 애플은 코로나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매출 674억 달러라는 호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코로나 영향에도 불구하고, 앱스토어, 애플캐어, 아이클라우드, 애플페이, 애플뮤직, 애플티비 플러스, 애플아케이드 등에서 나오는 서비스 매출이 16프로 증가한 145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애플워치, 애어팟, 와이어레스 이어버즈 그리고 비츠 헤드폰, 홈팟, 와이어레스 스피커 등에서 나오는 웨어러블, 홈, 악세사리 매출은 21프로 증가한 7억8천8백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맥시리즈의 매출은 29프로 증가한 90억 달러로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와, 가정학습의 증가로 인해 기록적인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호실적에도 불구하고 애플의 주가는 실적발표이후 이틀간 6프로 하락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애플의 매출에 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는 아이폰의 매출이 20프로 하락을 하였기 때문입니다. 

애플의 성장을 위해서는 애플 매출의 40프로이상을 차지하고있는 아이폰의 매출 성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선진국에서의 아이폰 매출은 이미 정점을 찍어서 더 이상 증가가 어렵기에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서의 매출성장이 중요한데 특히 인도시장이 중요합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2019년도에 인도에서 1억5천8백만대의 스마트폰이 판매되었다. 이것은 단지 1억3천7백만 인도인구중 10프로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인도의 스마트폰 시장은 엄청난 성장 잠재력이 있습니다.

애플은 또한 역사상 가장 강력한 프로세서 m1칩을 자체 개발하였습니다. 이것을 새로운 맥시리즈에 탑제함에 따라, 맥시리즈는 다른 렙탑이나 데스크탑이랑은 비교가 안될정도로 강력해질것입니다. 그리고 애플은 새로운 맥os 도 출시할 예정입니다.